Skip links

Hagiya 감독의 메시지: “나는 새로운 교회를 본다”

“나는 현대 시대가 끝났다고 말하는 데는 충분한 이유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시대의 변천을 따라 무언가는 사라지고 또 다른 무언가가 고통스럽게 태어나는 것처럼, 우리는 현대 시대가 끝나면서 새로운 시대의 과도기를 지나고 있다고 오늘날 많은 것들은 우리에게 명시하고 있습니다. 오래된 무엇이 무너지고, 썩고, 고갈되어 잔해가 되어 갈 때 또 다른 새로운 무엇이 아직 희미할지라도 그 잔해에서 새롭게 자라고 있습니다.”
– Vaclav Havel

시인이자 전 체코 대통령이 인용한 이 인용문은 우리 연합감리교회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을 적절하게 표현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혼란, 방향감각 상실, 단절의 시기를 지나가고 있습니다. 우리 교회의 모든 계층에서 우리는 불안함을 느끼고 있지만, 나는 하나님께서 우리 가운데 활동하고 계신다는 것을 내 영혼 깊숙이 체험합니다. 내가 이 글을 쓰는 지금 무엇인가가 새롭게 드러나고 있고, 신선한 성령의 바람이 새롭게 불고 있음을 느낍니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위해 준비하시는 것을 모두 다 알 수 없지만, 그것은 하나님의 신비이며, 나의 희망은 평신도, 성직자 그리고 교회 모두 앞으로 다가올 새로운 시대를 여는 데 동참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그래서 오늘 나는 캘리포니아-태평양연회에 소속된 모든 교회가 각 교회의 성도들, 이웃들 그리고 지역사회에 대해 우리 개체 교회가 어떠한 교회가 되어야 할지에 대해 숙고하여 비전을 제시할 것을 요청합니다. “나는 새로운 교회를 본다”라는 태그 라인 아래 여러분의 교회는 어떤 모습이어야 하며 여러분의 지역사회에서 무엇을 구현하여야 합니까? 이러한 질문을 통한 비전 제시에 참여함으로써 하나님께서 연합감리교단 전체에 불어넣으시는 신선한 바람과 함께 새 시대를 여는 운동에 참여할 것을 부탁합니다.

“나는 새로운 교회를 본다”라는 제목과 함께 여러분들이 고려해야 할 몇 가지 구체적인 질문을 제시합니다.

  • 이 시기에 여러분의 교회는 어떤 중심적 사명감과 목적을 위하여 부르심을 받고 있습니까?
  • 여러분 교회의 이웃과 지역 사회의 가장 중심적 요구는 무엇입니까?
  • 여러분 교회는 “만인을 제자 삼아 세계 변환”을 추구하는 교회의 궁극적 목표를 어떻게 달성할 수 있습니까?
  • 여러분의 지역사회에 사는 비기독교인들과의 연관을 위하여 어떤 설득력 있는 선교적 메시지가 요구되고 있습니까?
  • 하나님께서는 여러분의 교회가 어떤 교회가 되길 요구하십니까?

위의 질문들은 “나는 새로운 교회를 본다”는 비전을 제시하기 위하여 사용될 수 있는 많은 질문 중 일부에 불과합니다. 이러한 비전 제시는 새롭게 출현하는 하나님의 교회를 염두에 둘 때 꼭 요구되는 과정입니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간다면, 우리 앞에 어떠한 장애물이 놓이더라도, 우리가 새로운 성령의 움직임을 따라가며 하나님의 길에 동참할 수 있을 것입니다.

나는 이 비전 제시 과정이 우리 개체 교회들을 위한 창의적이고 활기차고 설득력 있는 과제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비전을 만들기 위해 씨름함으로써, 우리는 교회의 매우 중요한 핵심을 새로 제시하는 것이며, 먼 미래에 새롭게 드러날 새로운 사역을 위한 무대를 설정하는 것입니다.

우리 연회의 어느 교회들은 이미 설득력 있고 적절한 비전을 공들여 만들어 냈는데, 나는 이 교회들에 박수갈채를 보냅니다. 이 교회들은 이 비전 제시 과정을 다시 되풀이하지 않아도 됩니다. 벌써 작업한 비전을 있는 그대로 제출하던지, 위에 제시한 질문들을 바탕으로 수정하여 제출하여도 됩니다.

항상 그렇듯이, 나와 우리 캘리포니아-태평양 연회의 지도자들은 여러분의 이러한 일을 도와주기 위해 여기에 있습니다. 우리가 함께 이 비전 제시 과정을 의미 있게 마치기 위하여 또한 새로운 교회를 창조하는 중요한 사명을 달성하기 위하여, 연회의 차원에서 여러분을 도울 수 있는 사항들이 있다면 알려 주십시오.

하나님께서 우리를 어디로 인도하시고 계신 지 분별해야 하는 중요한 이 때 나는 여러분 모두를 위하여 지속해서 기도합니다.

소망이 됩시다,

Grant J. Hagiya
Los Angeles 지역 감독

X